전공 소개 및 특성
- 인공지능과 ICT 기술 및 기타 산업과의 융합 및 연계를 통해, 인공지능 전문가를 넘어 산업과 미래 사회를 선도할ᅠ인공지능 분야 융합형 인재 양성
- D.N.A.(빅데이터・네트워크・AI) 분야와 연계, SW 중심의 특성화를 통한 다양한 ICT 분야에 대해 AI 응용 및 융합을 할 수 있는 첨단 디지털 전문 인력 양성
교육목표
- 첨단 ICT 신기술 분야 (Target-X)에 대한 인공지능 응용 교육의 중심
Target-X 예시: 차세대통신, AR/VR, 실감미디어, 메타버스, 디지털트윈, 자율주행, 미래자동차, IoT/가전, 지능형 로봇 등
진로 및 전망
- 인공지능과 ICT 기술 및 기타 산업 분야의 융합형 인재로서 통신 서비스 및 장비, 네트워크 관리, 위성 및 국방 통신을 다루는 ‘AI+초연결 통신 융합 분야’와 AR/VR 디바이스 및 솔루션, 이동통신 사업자 및 제조, 메타버스/실감미디어 콘텐츠/게임, MCN, 패션/메이크업/T-커머스에 이르는 ‘AI+스마트 미디어 융합 분야’의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교과과정
학년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개설(관장)학과(부) | 기존/신설 | 비고 |
---|---|---|---|---|---|---|
1 | 미적분학1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연계학문기초교양 지정 과목 중 택1 필수 |
파이썬프로그래밍입문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통계학개론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C언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기초프로그래밍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필수(택1) | |
파이썬 수치해석 | 3 | 3 | 전자공학 | 신규 | ||
파이썬 | 3 | 3 | 정보통신공학 | 기존 | ||
기초프로그래밍2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2 | 선형대수학개론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연계학문기초교양 지정 과목 중 택1 필수 |
저작권과소프트웨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ICT비즈니스와경영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컴퓨터논리의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R통계분석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필수 | |
신호및시스템 | 3 | 3 | 정보통신,전자공학 | 기존 | 필수 | |
사물인터넷기초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선택(지정) | |
고급C언어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선택 | |
기초웹프로그래밍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지능형센서응용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지정) | |
자료구조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지정) | |
알고리즘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 | |
3 | 확률및랜덤프로세스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필수 |
디지털시스템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전자만 필수(택1), 타학과는 선택 |
|
컴퓨터비전시스템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
인공지능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필수(택1) | |
기계학습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
딥러닝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필수 | |
센서기반사물인터넷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선택 | |
네트워크프로토콜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선택(지정) | |
디지털통신 | 3 | 3 | 정보통신, 전자공학 | 기존 | 선택(지정) | |
모바일컴퓨팅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빅데이터프로그래밍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데이터베이스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블록체인기초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컴퓨터그래픽스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지정) | |
디지탈신호처리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지정) | |
통신공학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 | |
4 | 캡스톤디자인1 | 3 | 3 | 정보통신, 전자공학 | 기존 | 필수(DT 택1, 타학과는 택2) |
캡스톤디자인2 | 3 | 3 | 정보통신, 전자공학 | 기존 | ||
캡스톤디자인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
이동통신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선택(지정) | |
영상처리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선택 | |
딥러닝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전자공학 | 기존 | 필수 | |
데이터사이언스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 | |
컴퓨터통신망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 |
전자공학 소속 학생인 경우 ‘파이썬수치해석’, ‘파이썬프로그래밍입문’은 필수이며, ‘R통계분석’과 ‘확률및랜덤프로세스’는 선택임
데이터테크놀로지 소속 학생인 경우 ‘신호및시스템’은 선택임
‘딥러닝’ 과목은 개설 학과에 상관없이 한 학과만을 선택해서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함
‘캡스톤디자인1’,‘캡스톤디자인2’,‘캡스톤디자인’의 주제는 반드시 ‘인공지능응용’이어야 함
선택(지정)과목 중 데이터테크놀로지와 정보통신 소속 학생들은 택3, 전자공학 소속 학생들은 택4를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함.
교과목 소개
학년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개설(관장)학과(부) | 기존/신설 | 비고 |
---|---|---|---|---|---|---|
1 | 미적분학1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융합학문기초교양 지정 과목 중 택1 필수 |
자연과학 및 공학을 전공하는 데 기초가 되는 교양수학 | ||||||
파이썬프로그래밍입문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에 대한 학습을 진행 | ||||||
통계학개론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일상·관심분야에서 통계학적 경험으로 통계학의 원리와 활용 학습 및 진로 인지 | ||||||
C언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원리를 습득을 위해 가장 먼저 접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 ||||||
기초프로그래밍Ⅰ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필수(택1) | |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초 원리 및 개념 숙지, Python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실습 | ||||||
파이썬 수치해석 | 3 | 3 | 전자공학 | 신규 | ||
인공지능의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이용하여 전자공학 및 인공지능(딥러닝, 딥마인드) 분야의 수학적인 문제의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활용 | ||||||
파이썬 | 3 | 3 | 정보통신공학 | 기존 | ||
파이썬 기본 문법, 자료구조, 라이브러리 활용을 위한 강의 | ||||||
기초프로그래밍Ⅱ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자바 언어의 기본 개념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 습득을 위한 강의 | ||||||
2 | 선형대수학개론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융합학문기초교양 지정 과목 중 택1 필수 |
산업경영공학 분야에서 통계학, 선형계획법, 경영과학, 데이터마이닝 및 기계학습 등 전공지식의 기반이 되는 선대형수학 | ||||||
저작권과소프트웨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 저작권법에 관한 강의 | ||||||
ICT비즈니스와경영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ICT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넓히고, 비즈니스 컨텍스트에서의 응용 사례 학습·토론 | ||||||
컴퓨터논리의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기존 | ||
명제논리에서 번역과 증명, 해석(진리표 활용), 술어논리에서 번역과 증명, 해석을 배우고, 이들 논리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두 축인 알고리즘과 언어와 논리에서 어떻게 토대가 되고,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강의 | ||||||
R통계분석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필수 | |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처리, 분석 및 표현하는 기술을 배우고 R을 이용한 실습 | ||||||
신호및시스템 | 3 | 3 | 정보통신,전자공학 | 기존 | 필수 | |
신호의 샘플링, 변조, 여과 등의 신호처리의 기초과목 | ||||||
사물인터넷기초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선택(지정) | |
사물인터넷 시스템의 개요와 아두이노 시스템 설치 및 응용을 공부, 실제 구현 | ||||||
고급C언어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선택 | |
교양C언어의 기본 지식 활용, 고급개념인 포인터의 다양한 응용사례를 공부 | ||||||
기초웹프로그래밍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웹 프로그래밍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HTML, CSS, JavaScript를 학습 | ||||||
지능형센서응용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지정) | |
8-bit 마이크로콘트롤러 Atmega128에 여러가지 센서 연결 및 구동으로, 센서 이해와 응용에 대한 능력을 함양 | ||||||
자료구조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지정) | |
알고리즘의 표현방법과 알고리즘의 성능분석 기법, 포인터/배열/구조체, 재귀호출 기법, 리스트/스택/큐, 트리구조, 정렬과 탐색 알고리즘등을 강의 | ||||||
알고리즘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 | |
주어진 문제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방법 강의 | ||||||
3 | 확률및랜덤프로세스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필수 |
Probability와 Stochastic Process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교육 및 학습 | ||||||
디지털시스템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전자만 필수(택1), 타학과는 선택 |
|
하드웨어 설계언어인 Verilog HDL(Hardware description language)를 학습하고 이를 이용하여 조합회로 및 순서회로를 설계 | ||||||
컴퓨터비전시스템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
컴퓨터비전 알고리즘 소개 및 문제 해결에 적용, 컴퓨터비전 알고리즘을 OpenCV Library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구현 | ||||||
인공지능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필수(택1) | |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과 관련된 기초적인 배경 이론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시스템의 응용 사례를 집중적으로 학습 | ||||||
기계학습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
기계학습의 기본인 테이터와 특징 공간이라는 개념과 함께 기계학습 전반을 소개 | ||||||
딥러닝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필수 | |
대표적인 딥러닝 모델구조인 MLP, CNN, RNN, GAN 등의 기초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응용한 모델 구조를 학습 및 데이터 분석 실습 | ||||||
센서기반사물인터넷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선택 | |
임베디드 리눅스보드로 가장 쉽게 접할수 있는 라즈베리파이을 이용해서 임베디드 리눅스 프로그래밍을 학습 | ||||||
네트워크프로토콜 | 3 | 3 | 정보통신 | 기존 | 선택(지정) | |
기초 컴퓨터 네트워크의 개념을 바탕으로 TCP/IP 프로토콜의 깊이 있는 이해와 네트워크 분석 수행 | ||||||
디지털통신 | 3 | 3 | 정보통신, 전자공학 | 기존 | 선택(지정) | |
디지털통신 시스템의 변복조 방식, 전송기술의 원리, 채널특성, 수신기 성능 분석 방법 및 효율적인 통신 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고려 사항 학습 | ||||||
모바일컴퓨팅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Android Studio를 활용하여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필요한 위젯, 레이아웃, 액티비티, 데이터 저장, 이벤트 처리등을 익히고 실습 | ||||||
빅데이터프로그래밍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빅데이터의 특징, 중요성, 다양한 형태의 빅데이터에 대해 소개 및 실습진행 | ||||||
데이터베이스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와 데이터베이스 활용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다음과 같은 개념을 습득 및 활용 | ||||||
블록체인기초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지정) | |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의 기본 개념 및 작동 원리에 대한 이해 및 기초 실력 배양 | ||||||
컴퓨터그래픽스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지정) | |
기본이론은 그래픽 파이프라인을 따라가며 설명하며, C언어와 그래픽라이브러리인 OpenGL을 사용하여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를 강의 | ||||||
디지탈신호처리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지정) | |
디지털 신호의 생성, 변환 등에 관련된 내용을 학습 | ||||||
통신공학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 | |
전공심화과정 통신분야의 기본이 되는 수학과 공학의 기본지식을 배양한다. AM의 기본개념과 동작원리, ADC, DAC 개념 및 응용, 확률의 개념 및 응용 등이 내용에 속하며, 이를 이용하여 통신공학의 이해 및 설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
4 | 캡스톤디자인1 | 3 | 3 | 정보통신, 전자 | 기존 | 필수(DT 택1, 타학과는 택2) |
전공교과목에서 배운 지식과 기초설계 및 요소설계에서 다루어진 내용을 기초로 공학설계 주제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강의 | ||||||
캡스톤디자인2 | 3 | 3 | 정보통신, 전자 | 기존 | ||
전공교과목에서 배운 지식과 기초설계 및 요소설계에서 다루어진 내용을 기초로 공학설계 주제의 설계 및 구현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강의 | ||||||
캡스톤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
졸업프로젝트 성격의 과목으로서, 사회 및 과학 영역의 실생활 프로젝트를 자율 선정하고, 빅데이터 분야의 각종 원리와 기술을 이용하여 목표설정, 합성, 분석, 제작, 시험 및 평가의 설계 교육 제반 활동을 팀활동을 통해서 수행 | ||||||
이동통신 | 3 | 3 | 정보통신공학 | 기존 | 선택(지정) | |
다양한 무선 및 이동 통신 기술의 기본원리 및 지식에 대한 전반적 학습 및 이해를 통해 졸업 후 이동 통신 관련 분야에 취업하기 위한 다양한 기본 지식 배양 | ||||||
영상처리 | 3 | 3 | 정보통신공학 | 기존 | 선택 | |
OpenCV를 사용하여 영상에서의 기본적인 조작, 칼라 공간의 이해, 기하학적 영상의 변환, Morphological 변환, 에지 검출, 히스토그램 분석, Hough 변환, 기계학습 (K-Nearest Neighbor, Support Vector Machine, K-Means Clustering) 등 학습 | ||||||
딥러닝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필수 | |
분류, 모델 훈련, 서포트 벡터 머신, 결정 트리와 같은 머신러닝 주요 알고리즘 이론을 이해하고, 사례를 통해 활용 범위와 방법 학습 | ||||||
데이터사이언스 | 3 | 3 | 데이터테크놀로지 | 기존 | 선택 | |
데이터 분석 방법, 빅데이터 처리 기술, 데이터마이닝, 정보 패턴과 지식 추출방법 등을 기업의 경영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 방법을 학습 | ||||||
컴퓨터통신망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선택 | |
컴퓨터 네트워크의 계층적인 프로토콜 구조에서의 데이터 전달 방식을 이해하고, 인터넷과 프로토콜에 대한 개념을 학습 | ||||||
딥러닝 | 3 | 3 | 전자공학 | 기존 | 신규 | |
가장 활발히 활용되는 딥러닝 주요 알고리즘 이론을 이해하고, Python 언어를 기반으로 여러 딥러닝 프레임워크 활용 |
참여 교수진
연번 | 소속학과 | 성명 | 비고 |
---|---|---|---|
1 | 정보통신공학과 | 강진규 | 주임교수 |
2 | 전자공학과 | 원용욱 | 주임교수 |
3 | 응용소프트웨어학부 데이터테크놀로지전공 |
이강선 | 주임교수 |
융합전공 이수 상담
- ABI-X사업단 : 02-300-1672(인문) / 031-330-1128(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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