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소개 및 특성
- 인문대의 강점인 창의성 및 인성과 ICT의 기술 및 실무역량을 융합하여 광고, 게임, 예술, 방송, 뉴미디어 등 4차 산업혁명의 주 무대가 될 다양한 분야에서 인문 콘텐츠를 기획, 생산, 유통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 본 융합전공은 인문ICT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을 위한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21세기 들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 산업의 수요에 부응하여 현장에서 바로 활약이 가능한 인재를 교육한다.
- 본 융합전공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기본적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거나 활용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 인문대의 풍부한 콘텐츠 관련 이론 및 실습 과목뿐만 아니라 ICT융합대학의 기술적, 실무적 과목을 함께 이수함으로써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각종 역량을 배양하고, 융합전공으로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
진로 및 전망
- 본 융합전공은 기본적으로 인문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ICT를 활용하여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을 수행하는 사람을 육성하는 전공이다. 본 융합전공 이수 후의 구체적인 진로 분야는 다음과 같다.
- 1방송, 영화, 광고 등에 필요한 다양한 인문디지털콘텐츠 기획 및 제작자
- 2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의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제작자
- 3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제작 전문가
- 4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및 관리 전문가
- 5다양한 글로벌 문화 및 언어를 기반으로 하고 ICT를 활용한 디지털출판편집 전문가
- 6모바일 콘텐츠 기획 및 생산 전문가
- 7e-러닝 콘텐츠 기획, 생산, 관리자
교과과정
2018학년도 이전 입학생
학점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소속 학부(과)명 | 필수구분 | 비고 |
---|---|---|---|---|---|---|
전공 (36학점) |
소셜미디어와언어 | 3 | 3 | 국어국문학과 | 선택 | |
현대문화연구 | 3 | 3 | 국어국문학과 | 선택 | ||
영미문학과신화 | 3 | 3 | 영어영문학과 | 선택 | ||
영미소설 | 3 | 3 | 영어영문학과 | 선택 | ||
미디어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
영화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
인공지능의철학 | 3 | 3 | 철학과 | 해제 | 교과목 폐지로 2020학년도 이수자까지 인정 | |
4차산업혁명의인공지능과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2021-1 추가 | |
시각문화와뉴미디어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
문화유산과활용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
미술콘텐츠아카이빙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2022-1 추가 | |
인문데이터베이스 | 3 | 3 | 문헌정보학과 | 해제 | 2022년부터 선택해제 (2021학년도 이수자까지 인정) |
|
전자책과디지털콘텐츠 | 3 | 3 | 문헌정보학과 | 선택 | ||
콘텐츠큐레이션 | 3 | 3 | 문헌정보학과 | 필수 | 2018학번 필수 | |
네트워크분석 | 3 | 3 | 문헌정보학과 | 선택 | 2022-1 추가 | |
역사고전과콘텐츠 | 3 | 3 | 사학과 | 선택 | ||
한국의고전과시대상 | 3 | 3 | 사학과 | 해제 | 2020학년도 이수자까지 인정 | |
동아시아국제관계사 | 3 | 3 | 사학과 | 선택 | 2021-1 추가 | |
한국고대사 | 3 | 3 | 사학과 | 선택 | 2022-1 추가 | |
출판콘텐츠디자인 | 3 | 3 | 문예창작학과 | 해제 | 교과목 폐지로 2018학년도 이수자까지 인정 | |
출판콘텐츠디자인의실제 | 3 | 3 | 문예창작학과 | 선택 | 구. 출판콘텐츠디자인Ⅱ (출판콘텐츠디자인Ⅰ은 불인정) |
|
극적상상력과스토리텔링 | 3 | 3 | 문예창작학과 | 선택 | ||
일본의문화콘텐츠 | 3 | 3 | 일어일문학과 | 선택 | ||
일본애니메이션의이해 | 3 | 3 | 일어일문학과 | 선택 | ||
중동문화콘텐츠 | 3 | 3 | 아랍지역학과 | 선택 | ||
아랍역사 | 3 | 3 | 아랍지역학과 | 해제 | 2020학년도 이수자까지 인정 | |
아랍학입문 | 3 | 3 | 아랍지역학과 | 선택 | 2021-1 추가 | |
중국미디어콘텐츠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
중국의서사와스토리텔링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
중국영화의안과밖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2022-1 추가 | |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 3 | 3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필수 | ||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 3 | 3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선택 | ||
뉴미디어이론 | 3 | 3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선택 | ||
융합기초프로그래밍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
융합R통계분석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
융합심화R통계분석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
융합데이터시각화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 추가 | |
융합데이터베이스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 추가 | |
융합캡스톤디자인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 추가 | |
학문 기초 교양 (9학점) |
인문콘텐츠의 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필수 | |
인문데이터의 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지식정보 활용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역사란 무엇인가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창조적 상상력과 인간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철학산책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한국문화와 문자생활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아랍의 언어와 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중국의 언어와 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일본의 언어와 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미술사의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2019학년도 이후 입학생
학점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소속 학부(과)명 | 필수구분 | 비고 |
---|---|---|---|---|---|---|
전공 (36학점) |
소셜미디어와언어 | 3 | 3 | 국어국문학과 | 선택 | |
현대문화연구 | 3 | 3 | 국어국문학과 | 선택 | ||
영미문학과신화 | 3 | 3 | 영어영문학과 | 선택 | ||
영미소설 | 3 | 3 | 영어영문학과 | 선택 | ||
미디어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
영화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
인공지능의철학 | 3 | 3 | 철학과 | 해제 | 교과목 폐지로 2020학년도 이수자까지 인정 | |
4차산업혁명의인공지능과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2021-1 추가 | |
시각문화와뉴미디어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
문화유산과활용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
미술콘텐츠아카이빙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2022-1 추가 | |
인문데이터베이스 | 3 | 3 | 문헌정보학과 | 해제 | 2022년부터 선택해제 (2021학년도 이수자까지 인정) |
|
전자책과디지털콘텐츠 | 3 | 3 | 문헌정보학과 | 선택 | ||
콘텐츠큐레이션 | 3 | 3 | 문헌정보학과 | 선택 | 2019학번부터 필수해제 | |
네트워크분석 | 3 | 3 | 문헌정보학과 | 선택 | 2022-1 추가 | |
역사고전과콘텐츠 | 3 | 3 | 사학과 | 선택 | ||
한국의고전과시대상 | 3 | 3 | 사학과 | 해제 | 2020학년도 이수자까지 인정 | |
동아시아국제관계사 | 3 | 3 | 사학과 | 선택 | 2021-1 추가 | |
한국고대사 | 3 | 3 | 사학과 | 선택 | 2022-1 추가 | |
출판콘텐츠디자인 | 3 | 3 | 문예창작학과 | 해제 | 교과목 폐지로 2018학년도 이수자까지 인정 | |
출판콘텐츠디자인의실제 | 3 | 3 | 문예창작학과 | 선택 | 구. 출판콘텐츠디자인Ⅱ (출판콘텐츠디자인Ⅰ은 불인정) |
|
극적상상력과스토리텔링 | 3 | 3 | 문예창작학과 | 선택 | ||
일본의문화콘텐츠 | 3 | 3 | 일어일문학과 | 선택 | ||
일본애니메이션의이해 | 3 | 3 | 일어일문학과 | 선택 | ||
중동문화콘텐츠 | 3 | 3 | 아랍지역학과 | 선택 | ||
아랍역사 | 3 | 3 | 아랍지역학과 | 해제 | 2020학년도 이수자까지 인정 | |
아랍학입문 | 3 | 3 | 아랍지역학과 | 선택 | 2021-1 추가 | |
중국미디어콘텐츠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
중국의서사와스토리텔링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
중국영화의안과밖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2022-1 추가 | |
융합기초프로그래밍 | 3 | 3 | ICT융합대학 | 필수 | 2019학번부터 적용 | |
융합R통계분석 | 3 | 3 | ICT융합대학 | 필수 | 2019학번부터 적용 | |
융합심화R통계분석 | 3 | 3 | ICT융합대학 | 필수 | 2019학번부터 적용 | |
융합데이터시각화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 추가 | |
융합데이터베이스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 추가 | |
융합캡스톤디자인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 추가 | |
학문 기초 교양 (9학점) |
인문콘텐츠의 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필수 | |
인문데이터의 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지식정보 활용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역사란 무엇인가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창조적 상상력과 인간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철학산책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한국문화와 문자생활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아랍의 언어와 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중국의 언어와 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일본의 언어와 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미술사의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교과목 소개
교과목명 | 소속학과명 | 강의개요 |
---|---|---|
융합기초프로그래밍 | ICT융합대학 |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언어로 파이썬을 배운다. 파이썬은 R에 비해 데이터 매니지먼트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R과 마찬가지로 오픈소스이며, 다양한 코드가 풍부하게 제공된다는 장점이 있다. 파이썬을 이용하여 실습과 예제를 통해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
융합R통계분석 | ICT융합대학 | R은 통계, 데이터 분석 분야에서 최근 널리 사용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비전공자도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R의 기본 문법 및 프로그래밍 방법을 배우고, 데이터 분석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학습한다. |
일본문화콘텐츠 | 인문대학 | 현대 일본의 문화콘텐츠인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게임, 온라인 게임,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소셜 미디어, 모바일 콘텐츠, 방송, 신문, 출판의 순서로 알아본다. 이를 통하여 일본 문화의 이해도를 높이고 그 속에 잠재된 가치를 발견한다. 문화콘텐츠는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현대 일본 속에서 어떤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수용되는지를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그 방법을 한국문화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생각해 본다. |
중국미디어콘텐츠 | 인문대학 | 중화권의 미디어와 콘텐츠는 중국의 문화산업 지원 정책과 맞물려 갈수록 활성화되고 있다. 본 강의는 전통적인 미디어인 서적이나 신문 잡지, 라디오와 TV에서부터 인터넷을 거쳐 웨이보, 아이치이 등 모바일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중국 미디어의 개괄적 흐름을 살펴본다. 아울러 이런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생산되고 유통되는 콘텐츠를 실제로 감상해 보고 중화권의 콘텐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드라마, 애니메이션, 인터넷 소설, 블로그, 웨이보 및 각종 동영상 등이 주요 텍스트가 된다. |
중동문화콘텐츠 | 인문대학 | 이 교과는 접근이 용이한 온라인 기반의 영화, 드라마, 광고, 유튜브 영상을 자료로 중동의 종교, 음악, 영화, 축제, 사회문제 등 중동 지역의 문화와 사회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관련 자료를 탐색, 분석한다. 따라서 중동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중동문화를 더욱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
소셜미디어와언어 | 인문대학 | SNS를 이용해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대인 관계를 넓히는 활동이 보편화됨으로써 오늘날 소셜 미디어는 일상생활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룬다. 본 강의에서는 소셜 미디어 속의 언어 양상과 특징을 살펴보면서, 그것을 한국어학의 테두리에서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 고민해 볼 것이다. |
영미문학과신화 | 인문대학 | 이 과목은 영미문학에 차용되고 재해석되어 형상화된 신화적 요소에 주목한다. 또한, 신화들이 영문학에 어떻게 등장하고 있는가를 넘어 현대 문화에 어떻게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는지를 학습한다. 서구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그리스, 영국, 북유럽 신화들을 학습함으로써 심도 있게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
미디어 철학 | 인문대학 | 우리의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미디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미디어 철학의 주요 이슈들을 소개한다. 오늘날 인류학, 인지과학, 철학, 문화학 과학자들은 인간과 포스트휴머니즘의 기술적 발생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이러한 이론적 틀을 소개하고, 현대 미디어 관행의 다양한 예를 논의한다. |
출판콘텐츠디자인의실제 | 인문대학 | 출판 프로세스의 이해를 바탕으로 출판 업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편집 실무 능력을 키우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기획하여 직접 독립출판물을 제작해 본다. 또한, 출판 기획과 편집 실무, 제작 및 마케팅에 관한 기초적인 과정 및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출판 시장에 적합한 기획편집자의 자질을 기르며, 직접 독립출판물을 기획하여 제작한다. |
전자책과디지털콘텐츠 | 인문대학 |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출판 산업의 변화 요소를 이해하고, 성장해 나가고 있는 전자출판 생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의 현황과 발전 방향 등을 살펴봄으로써 전자출판 시장의 확장을 위한 방향까지 고민해 보고자 한다. |
문화유산과 활용 | 인문대학 | 이 수업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와 활용 방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문화 인류학적 관점에서 선별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문화유산의 활용과 문화콘텐츠 제작에 응용하여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한국고대사 | 인문대학 | 고조선부터 삼국통일에 이르는 한국 고대사의 전개 과정을 지배체제의 변화와 발전, 문화와 사회, 경제의 변화라는 큰 줄기를 통해 이해하는 데 역점을 두어 수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하여 한국 고대사회와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참여 교수진
연번 | 소속학과 | 성명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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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철학과 | 김준성 | 운영위원 |
2 | 문헌정보학과 | 김영석 | 운영위원 |
3 | 아랍지역학과 | 안정국 | 운영위원 |
4 | 중어중문학과 | 최재용 | 운영위원 |
융합전공 이수 상담
- 인문대학 교학팀 (인문ICT콘텐츠 담당) 02-300-0520(0502)
- 서윤정 교수 (미술사학과) yjseo@mju.ac.kr, 02-300-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