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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지원연구센터 | Support Troop

S/W 교육연구센터

세부정보
책임자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조세형 교수 연락처 031-330-6956
지원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사업기관
소재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 116 명지대학교 S/W 교육연구센터
설립 배경

공과 대학의 교육과정에 전반적으로 산업 수요와 불일치하는 난맥상을 보이고 있음.

  • 전공 지식 : 09년도 NEXT사업 배출인력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공은 졸업학점의 50%, 수학/과학은 6%수준(140학점 기준 전공 70학점, 수학/과학 9학점)
    ⇒ 전공, 수학/과학의 비중이 미국 64%, 핀란드 71%, 인도 95%
  • 전공외 지식 : 최근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IT교육에 있어 전공도 중요하지만 인문학적 소양, 소프트 스킬의 중요성 부각
  • 학습 효율 : OECD 30개국 중 학습성취도는 2위, 학습효율은 24위로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의 개선 필요
  • 신입사원이 입사 후 업무에 투입되기까지 평균 19.5개월 소요
    ⇒ 미국의 경우 인턴쉽 기간에도 대졸자와 거의 동등한 역할 부여
  • 공학교육인증(EAC, CAC) 프로그램은 09년 기준 530개 4,113명이 인증
    ⇒ 프로그램당 7.7명 배출(프로그램 정원을 50명으로 가정하면 15%수준)
  • 미국의 경우 부전공은 경영(21%), 언어(10%) 등 전공간 유사성이 높은 분야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공학의 경우 1.8% 수준임
    ⇒ 우리나라 기업에서는 부전공의 실효성이 낮다고 판단하여 취업에 실질적인 기여를 못하는 상황(직업능력개발원, 2009)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센터는 산업수요에 맞는 인재 배출을 위한 컴퓨터공학과의 교육 혁신 연구를 목표로 정보통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서울어코드 활성화 지원 사업의 지원에 의하여 설립 되었다.

SMART 교육 프로그램 추진 배경

[SMART 교육 프로그램 추진 배경]

추진 방향 및 주요사업내용

추진 방향

[추진 방향]

  • 주요 연구 내용
    - 교과과정 개편 연구
    - eLearning 효과에 대한 연구
    - Open Courseware 연구
    - 멘토링의 방식 및 효과에 관한 연구
    - 튜터링 시스템 연구
    - 프로젝트 기반 학습 연구
    - 자기 주도 학습 연구
비전 및 사업목표

서울어코드 활성화 지원 사업에 따른 컴퓨터 공학 혁신 연구를 통하여 SMART 교육 체계를 구축

  • [SMART 교육 프로그램]
    목적: “Educate Self-paced Market-driven Architects by Revolutionary Teaching"

    - S (Self-paced) : 자기 주도형 학습
    - M (Market-driven) : 산업밀착형 교육
    - A (Architect) : 설계 및 문제해결 능력 배양
    - RT (Revolutionary Teaching) : 혁신적 교육

SMART 교육 프로그램의 과제와 추진 내용

[SMART 교육 프로그램의 과제와 추진 내용]

연혁 및 최근 현황
  • 2011. 07 S/W교육연구센터 설립
  • 2012. 03. 01 서울어코드 활성화 지원사업 1차년도 연구과제 수행
  • 2012. 07. 01 서울어코드 활성화 지원사업 2차년도 연구과제 수행
  • 2013. 03. 01 서울어코드 활성화 지원사업 3차년도 연구과제 수행
센터의 구성

센터의 구성 도표